강력한 마케팅 필수템!
프로그램베이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든든한 비즈니스 파트너 프로그램베이입니다.
"우리 제품은 쟤네꺼보다 좋아요! 특별해요!"
이런 노골적인 광고가 통하던 시대는 이미 지났습니다.
그러기엔 이미 경쟁상대가 너무 많고, 경쟁상대들이 쟁쟁한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품들이 상향평준화가 됐다는 게 너무 커졌죠.
그래서 업체들은 상품 자체를 홍보를 하는 방향에서
우리 '브랜드'를 긍정적으로 인지시키는 것에 눈을 돌리기 시작한 겁니다.
감성을 자극하는 감성마케팅 영상에 이런 댓글들이 보입니다.
"광곤데도 감동 받았다.", "이런 광고를 해야지 이젠."
광고의 홍수 속에서, 소비자들은 자극을 받기 힘들어졌지만 오히려 그렇기에
신박하거나 감동적이고, 부담을 주지 않는 선에서의 광고는
그들에게 오히려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죠.
그래서 이젠 시각과 청각을 뛰어 넘는 경험마케팅에 업체들이 집중하고 있습니다.
후각마케팅이란?
좋은 향기로 하여금 그 공간에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는 마케팅 기법을 말합니다.
좋은 향기는 사람의 기분을 좋아지게 하고,
그 자리에 머무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줍니다.
장시간 매장에 고객을 붙잡아 두어야 하는 오프라인 업종,
바쁜 발걸음 속에서 고객을 끌어당겨야 하는 스트리트 푸드,
쉬었다 가는 공간 그 자체인 숙박 업소에서 많이 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실제로 나이키 매장에서 한 실험을 했습니다.
좋은 향기가 나는 코너와 그렇지 않은 코너로 나누어
운동화를 디스플레이 해 둔 뒤 실험 참가자들의 반응을 체크했습니다.
참가자 중 무려 84%가 좋은 향기가 나는 코너에 집중했고,
같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가치로 평가했다고 하네요.
사례
CGV는 어둡고 좁은 곳에서 관객들이 장시간 영화를 보는 것에 대해
답답함을 느끼는 것을 고려하여 영화 상영관 내에 산뜻한 나무 향이 나도록 신경을 썼습니다.
그 결과 고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아졌다고 합니다.
국내 유명 호텔들도 너나 할 것 없이 손님들이 문을 열었을 때
어떤 향을 맡아야 미소를 지을지 고민합니다.
쾌적하고 좋은 향기를 통해 객실을 이용하는 손님은
청결함, 쾌적함, 편안함을 느끼게 되고 그 공간, 나아가서는
해당 호텔 브랜드에 대한 호감으로 자리 잡죠.
던킨 도넛의 커피향을 통한 매장 방문 유도도 있습니다.
빵집 앞을 지나가다, 맛있는 빵 냄새를 맡고 나도 모르게
발 걸음을 가게 안으로 들여 놓는 경험이 있으셨을 겁니다.
던킨도넛은 매장 인근 정류장에 버스가 정차할 때 던킨송과 함께 버스 안에
설치한 커피향 방향제가 분사되게 하는 재미난 후각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던킨 커피가 이번에 내리는 당신을 기다립니다."라는
문구가 흘러나오게 했으며, 이 후각마케팅은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직관적인 감각, '후각'
사람의 감각 기관 중에서 가장 발달한 감각이 후각입니다.
공감각 마케팅에 있어 가장 먼저 후각 마케팅 전략을 이용하려는 이유는
후각은 다른 감각을 제외하고 이성적 사고를 건너 뛴
본능에 기인한 무의식적 반응부터 앞서기 때문인데요.
무의식적 반응이란, 특정 감각이 뇌로 전달되어 입력이 되었을 때
이것을 이성적 사고로 어떻게 판단을 하기 전에 먼저
감정이나 어떤 행동이 반사적으로 나오게끔 유도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좋은 향기를 가진 이성에게 나도 모르게 설레임을 느껴버렸다던가
악취가 나는 화장실은 본능적으로 거부감이 들어 인상을 쓰거나 뒷걸음을 친다거나 하는 것들이있죠.
이런 것들은 우리가 이성적으로 사고를 하고 난 뒤에 벌어지는 일들이 아니죠.
이렇게나 직관적인 감정이므로, 후각마케팅은 소비자들의
어떤 액션을 즉시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에 장점이 있습니다.
후각 마케팅은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나가던 손님을 붙잡는 용도, 해당 브랜드만 사용하는 향기를 통해 그 향기를 그 브랜드 자체로 각인 시키는 것,
향기로써 우리 회사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는 것 등.. 활용 방식은 매우 다양합니다.
우리 매장을 고객들에게 조금 더 임팩트 있게 전달하고 싶다면
고객들이 매료될 만한 향이 나게끔 전략을 짜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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