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력한 마케팅 필수템!
    프로그램베이
  • 기획·제작·마케팅까지
    최고의 비즈니스 파트너
  • 트렌드를 넘는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공지사항
Marketing Trend ▒ 사회적 거리두기가 불러온 언택트 마케팅
작성자운영자
작성일2020-11-11
조회2,130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든든한 비즈니스 파트너 프로그램베이입니다.

코로나19는 문화, 경제, 교육 등 여러 부문에 변화를 불러왔습니다.

감염을 최소화 하기 위해 시작 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대면 거래가 뜸해지자 기업들도 부진한 매출의 돌파구를 찾기 위해

비대면 마케팅에 눈을 뜨게 됩니다.

 

오늘 이야기 할 주제는 '언택트 마케팅'입니다.​ 

 

 

 

 

언택트 마케팅 Untact Marketing


 

언택트 마케팅이란, 고객과 마주하지 않고 서비스와 상품 등을

판매하는 비대면 마케팅 방식입니다.

접촉을 뜻하는 Contact와 Un이 붙어, '접촉하지 않는다.'라는 의미입니다.

 

언택트 마케팅은 1인 가구의 급증, 세대 구조의 변화 등으로 인해

대면에 거부감을 갖는 소비자의 태도, 코로나19의 장기화,

사람의 얼굴보다 스마트폰 등 디스플레이를 대하는 것이 더 편해진

현 문화가 트렌드를 굳혀가고 있는 분석입니다.​ 

 

 

 

 

언택트, 선택 아닌 필수?


 

단적인 예로 이젠 심심찮게 볼 수 있는 키오스크를 들 수 있습니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키오스크 시스템에 대해

호의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그 이유를 "대기 시간이 짧아서"로 꼽았습니다.

안전도 있지만, 시간 절약과 효율이 중요해진 요즘 세대는

이런 점에서 굉장히 호의적인 것입니다.

 

스타벅스의 사이렌오더 역시도 언택트 마케팅 중 하나입니다.

사이렌오더는 점원을 통해 주문하지 않고, 스마트폰 어플로 미리

주문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이 외에도, KT의 홈쇼핑 VR 피팅 서비스가 유명하죠.

 

한 때는 주춤했을 지언정, 언택트 마케팅을 잘 도입한 결과

오히려 매출이 대폭 상승한 사례가 늘어나고 있을 만큼, 언택트 마케팅이 중요해졌습니다.

언택트 시대가 도래한 현재, 인터넷 거래는 30%이상 폭증했고,

이에 발 맞춰 각종 업계에서 인터넷 거래를 활용한 고객의 유입을 노리고 있는 추세입니다.​ 

 

 

 

 

문제점은 없을까?


 

어떤 부분이든 갑작스러운 변화는 맞물리지 못하고 삐걱거리는

톱니바퀴처럼, 문제점이 생겨날 수 밖에 없습니다.

중장년 층 세대는 안내를 도와주는 직원이 없는 환경에 대해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디지털 격차를 심하게 느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직 디지털에 대해 익숙하지 않은 어린아이들도 취약계층에 해당하며,

기계들로 대체되어 서비스 직군에서 일자리가 사라지는 것도 문제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유행을 넘어 필수가 되어버린 언택트 마케팅의 장단점으로 미루어보아, 우리가 파악할 수 있는 것은

어떤 것이든 변화 및 발전은 늘 문제점 즉 심각한 단점도 함께

가지고 올 수 있으므로, 이 격차를 적절히 줄이는 것도 함께 고민해볼 문제라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프로그램베이였습니다.​

 

 

==================================================================================================

 

 





 

 





 

이전글 Marketing TIP ▒ 브랜딩은 경쟁이 아니다
다음글 Marketing TIP ▒ 컬러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본인인증 ×
본인인증이 불가하신 분들은
고객센터 1522-8045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X
마케팅프로그램 전문 기업 프로그램베이 이용약관
전자금융거래 이용약관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목적
키워드/주제별 문서생성 예시
키워드
키워드 = 업체명
Ex) 프로그램베이, 평화**뒷고기
주제
주제 = 업체에 대해 홍보하고 싶은 주제
Ex) 마케팅프로그램, 음식점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