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력한 마케팅 필수템!
    프로그램베이
  • 기획·제작·마케팅까지
    최고의 비즈니스 파트너
  • 트렌드를 넘는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공지사항
Marketing TIP ▒ 컬러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작성자운영자
작성일2020-11-12
조회1,878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든든한 비즈니스 파트너 프로그램베이입니다.

시각을 강렬하게 사로잡는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모양새가 다른 것들과 다를 수도 있겠고, 비주얼 자체가 전에없이 강렬할 수 있겠고,

미적 기준이 까다로운 이가 봐도 아름다울 수도 있겠고,

컬러감이 톡톡 튈 수도 있겠죠.

 

컬러는 사람의 욕망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어,

컬러마케팅이 통하는 업종이라면, 적절히 활용해보시는것도 좋습니다.

 

오늘은 컬러마케팅에 대해서 깊숙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컬러마케팅이란?



컬러마케팅의 기본 논리는 사람의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컬러를 마케팅에

활용하여 노출부터 구매까지 이어지게 한다는 것입니다.

복잡한 것을 싫어하고 단적인 컨텐츠에 쉽게 반응하는 현대 소비자들에게

컬러로 메시지를 전달하겠다는 의도입니다.

 

그렇다면, 시각이 구매 의사에 미치는 영향은 얼마나 될까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할 때 시각이 미치는

효과가 무려 87%에 다다른다고 합니다.

 

컬러가 가져다 주는 효과는 일상 생활 속에서도 쉽게 떠올릴 수 있습니다.

붉은색은 식욕을 자극하지만, 반대로 푸른색은 식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죠.

한때 유행했던 다이어트 사진이라는 이름으로 떠돌았던

푸른색 떡볶이 등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컬러를 반전 시켰을 뿐인데, 사람의 욕구는 한 순간에 달라질 수 있습니다.

컬러의 중요성을 알 수 있는 대목이죠.​ 

 

 

 

 

컬러마케팅 사례


 

컬러마케팅은 주로 유통업계에서 많이 쓰였습니다.

그러나, 2010년 초반을 기점으로 전자 및 통신업계를 비롯하여

그 영역을 점차 넓혀 나가고 있죠.

 

스마트폰 시장이 특히 컬러 마케팅의 치열한 시장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화이트, 블랙, 실버 기본 컬러를 바탕으로 오묘한 색감을 가져다 주는

여러 컬러와 더불어 가끔 내는 스페셜 에디션 컬러를 통해

제품에 특수성을 입히고,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하죠.

 

제품에 색깔을 넣는 것을 넘어, 아예 브랜드에 컬러를 넣는 사례도 있습니다.

가방업체 쌤소나이트는 20대를 타깃으로 한 새로운 제품 라인 이름을

"레드"로 지었습니다.

 

그렇다면 스페셜 에디션으로 나오는 제품이나,

다양한 브랜드에서 로고 컬러를 레드로 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컬러마케팅에 레드가 많이 활용되는 이유는

붉은색이라는 그 원색이 가져다 주는 파급력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인데요.

 

에너지, 열정, 힘, 식욕을 비롯하여 강렬하게 시선을

잡아끄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컬러 마케팅 사례


 

컬러마케팅은 레드를 활용한 강조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상쾌함, 자연을 떠올리는 그린 컬러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신뢰, 신선도를 강조하고 싶어하는 기업에서 많이 활용하죠.

 

옐로우는 행복, 긍정, 선명함, 생생함 등을 상징합니다.

흰색 다음으로 밝은 색상이 바로 노란색이며, 햇빛과도 연관이 되어있습니다.

즐거움과 관련된 색상이기 때문에 밝고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에 도움을 주지만, 경고 및 선정적인 이미지에도

관여를 하는 컬러이므로 옐로우 컬러를 활용한 마케팅은

'강약조절'을 통한 적절한 활용이 중요합니다.

 

삼성, 포카리스웨트 하면 떠오르는 블루 컬러 역시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순수, 신뢰, 시원함, 젊음, 자유 등을 떠올리는 컬러인데요.

푸른색은 신뢰를 주는 컬러로 영업사원들에게도 많이 추천되어지는 컬러죠.

하지만 채도 자체가 차갑기 때문에, 이 역시도

다른 컬러와 적절한 배합을 통한 강약조절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컬러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의 회사, 우리가 판매할 제품 혹은 서비스가 고객들에게 어떤

인상으로 다가가고 싶은지를 확고하게 정한다면

그에 걸맞는 컬러도 함께 떠오르실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도 사람의 구매심리를 자극하는 다양한 마케팅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프로그램베이였습니다.​


==================================================================================================



 




이전글 Marketing Trend ▒ 사회적 거리두기가 불러온 언택트 마케팅
다음글 Marketing TIP ▒ 쪽지마케팅에 있어 중요한 부분은?
×
본인인증 ×
본인인증이 불가하신 분들은
고객센터 1522-8045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X
마케팅프로그램 전문 기업 프로그램베이 이용약관
전자금융거래 이용약관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목적
키워드/주제별 문서생성 예시
키워드
키워드 = 업체명
Ex) 프로그램베이, 평화**뒷고기
주제
주제 = 업체에 대해 홍보하고 싶은 주제
Ex) 마케팅프로그램, 음식점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