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력한 마케팅 필수템!
    프로그램베이
  • 기획·제작·마케팅까지
    최고의 비즈니스 파트너
  • 트렌드를 넘는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공지사항
마케팅 용어 사전 ▒ 2080 법칙이란?
작성자운영자
작성일2020-11-18
조회1,889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든든한 비즈니스 파트너 프로그램베이입니다.

이런 말을 한 번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겁니다.

백화점 매출의 80%는 고작 20%의 고객이 책임진다는 것을요.

 

이를 2080법칙이라고 하며, 비단 백화점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닙니다.

파레토 법칙이라고도 하는 2080법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80법칙이란?


 

2080법칙은 19세기 이탈리아 경제학자

빌프레도 파레토가 개미의 20%만이 열심히 일한다는

집단 특성을 인간사회에 적용하여 만든 법칙입니다.

 

기업의 20%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80%의 일을하고, 전체 판매 상품 중

상위 20% 제품에서 80%의 수익을 올린다는 의미인데요.

발견한 학자의 이름을 따, 파레토 법칙이라고도 합니다.

 

2080법칙은 꼭 사회/경제 분야에서만 발견되는 것은 아닙니다.

즐겨입는 옷의 80%는 옷장에 걸린 옷의 20%밖에 되지 않는다던가,

성과의 80%는 근무시간 중 가장 집중한 20%시간 안에 나온다던가...

 

일상 생활 속에서도 흔히 보이는 법칙입니다. 

 

 

 

 

VIP마케팅


 

이 법칙을 잘 활용한 마케팅이 VIP마케팅입니다.

백화점이나 카드사 같은 소비 수준이 확연하게 갈리는

곳에서 주로 많이 하는 마케팅 기법인데요.

 

고소득층, 상류층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입니다.

 

소수의 상류층에게 차별화된 명품을 마케팅을 하는 것을 의미하며,

로얄 마케팅(Royal Marketing)이라고도 부릅니다.

2080 법칙에서 파생 된 마케팅 기법이라고 평가 받고 있습니다.

 

백화점을 예로 들자면, 백화점 브랜드마다 혜택은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VIP 고객은 등급 별로

생일이나 명절에 따라 선물을 받거나, 주차 대행 서비스,

VIP전용 구역 이용 혜택 등이 따라 오게 됩니다.

 

한번 등급을 달성 했을 때, 영구적으로 유지되는것이 아닌

주기적으로 일정 금액을 사용해야만 이 등급 혜택은 유지가 되는

시스템으로 흐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세계 백화점은 순위를 매겨 상우 999명에게 최상위 등급인

'트리니티' 회원 자격을 부여했는데요.

이는 어디까지나 상대적인 기준으로 순위를 매기는 것이기 때문에

얼마를 써야 하는지 가이드라인이 전혀 제시되어있지 않았습니다.

 

등급 상승의 열망을 자극한 이 VIP마케팅을 통해 신세계 백화점은

매출의 40%를 트리니티 회원으로 채우는 쾌거를 올렸습니다.

 

남들보다 높이 올라가고 싶다는 심리는 인간의 가장 순수한 욕망입니다.

어떻게 보면 어떤 마케팅 기법보다 단순한 마케팅이라고도 볼 수 있겠네요. 

 

 

 

 

과한 VIP마케팅은 거부감을 불러일으킨다


 

VIP마케팅은 요즘 게임에서도 많이 보입니다.

과금 정도에 따라 등급을 나누고 게임 내에서 혜택을 누리는 정도를

명확히 구분 짓는 것은 매우 흔한 풍경이죠.

하지만 그 누리는 혜택의 차이가 하늘과 땅차이라면?

과금을 너무 유도한다며 질타를 피해가기 힘듭니다.

 

이처럼, 적당한 VIP마케팅은 순수한 욕구를 자극하여

매출 상승에 도움을 주지만 반대로 소비 유도가 너무

심하다는 비난의 화살이 날아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2080법칙(파레토 법칙)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우량 고객들이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맞습니다만,

그렇지 않은 고객들을 나몰라라 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걸 기억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프로그램베이였습니다.

 

 

==================================================================================================

 

▒ 프로그램베이 공식 유튜브 바로 가기

▒ 티저 광고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효율적인 카페회원 디비 수집 법은?
 

이전글 프로그램베이 문화 공감 ▒ 티저 광고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다음글 Marketing Tip ▒ 데이터 기반 마케팅!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
×
본인인증 ×
본인인증이 불가하신 분들은
고객센터 1522-8045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X
마케팅프로그램 전문 기업 프로그램베이 이용약관
전자금융거래 이용약관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목적
키워드/주제별 문서생성 예시
키워드
키워드 = 업체명
Ex) 프로그램베이, 평화**뒷고기
주제
주제 = 업체에 대해 홍보하고 싶은 주제
Ex) 마케팅프로그램, 음식점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