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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 최적화란?
작성자운영자
작성일2020-12-07
조회1,995

 


소셜 미디어 최적화란?

소셜 미디어 최적화(Social Media Optimization, 줄여서 SMO)란 소셜 미디어 채널들을 통해서 기업의 메시지와 온라인상에서의 존재감을 구축 및 관리하고 증폭시키는 작업을 뜻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전략 중 하나로, 소셜 미디어 최적화는 새로 출시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를 강화할 뿐만이 아니라, 고객과 더욱더 활발히 소통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SMO와 SEO의 상관관계

#1 트래픽 증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SMO를 통해서 기업은 트래픽 증가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소셜 미디어 최적화 작업을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할 때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가 개선된다면 자사의 콘텐츠가 노출될 기회가 많아지고, 사용자들에 의해 널리 공유됨으로써 더 많은 트래픽 증대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죠. 트래픽은 항상 중요한 검색 결과 랭킹 요소였기 때문에 더 많은 트래픽이 높은 랭킹을 초래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Google Images”라는 키워드에 대한 그들의 랭킹이 74등에서 하루 만에 8등으로 상향됐는데, 이는 Reddit이라는 소셜 플랫폼으로부터 20,000명의 새로운 방문자를 얻은 후에 일어난 일이어다고 합니다.

 

#2 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되는 SNS 프로필

소셜 미디어 프로필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 자체에서만 국한되지 않고 검색 엔진 결과에서도 노출이 되고 순위가 매겨집니다. 소셜 미디어 프로필은 종종 브랜드 관련 키워드를 검색했을 시에 첫 페이지에 노출되고는 하는데, 첫 페이지에 경쟁사의 콘텐츠가 노출되는 것보다는 소셜 미디어 프로필을 포함한 자사의 콘텐츠로만 첫 페이지를 장식하게 된다면 더 많은 트래픽을 얻을 수 있습니다.

 

zara social media optimization

예시로, 자라(Zara)를 검색해보았더니 첫 페이지에 모두 Zara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와 트위터, 페이스북, 위키피디아, 핀터레스트 등 그들의 소셜 프로필만 노출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용자가 검색엔진을 통해 자라(Zara)라는 브랜드를 알고자 브랜드명을 검색한다면 첫 페이지에 노출되는 링크를 클릭하게 될 것이며, 무슨 링크가 되었든 자사에서 관리하는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면서 더욱 정확하고 가치 있는 정보를 얻게 되는 것이죠. 정확한 정보 획득은 브랜드에 대한 건강한 가치관이 성립하게 되고, 이는 브랜드 인지도와도 직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콘텐츠 도달 범위 향상

소셜 미디어는 나의 콘텐츠가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도록 하는 훌륭한 채널입니다. 검색엔진 같은 경우 사용자들이 관련 키워드를 검색했을 경우에만 나의 콘텐츠가 노출되지만, 반면에 소셜 미디어에서는 나의 콘텐츠가 필요한지도 몰랐던 사용자들에게도 전달되기도 합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콘텐츠 도달 범위가 향상된다면 이는 양질의 트래픽을 유치하고 결국에는 웹사이트 랭킹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한 가지 흥미로운 예시로는 “unhealthiest food (세상에서 가장 몸에 나쁜 음식)”라는 키워드 관련 콘텐츠를 발행했지만 1년이 지나도 최고 기록은 검색 결과 페이지 상에서 5위로 머물렀는데요, 소셜미디어를 이용해 링크 빌딩을 하자, 그들의 콘텐츠는 몇 년간 지속적으로 1위 자리를 놓치지 않았고 그렇게 된 이유에는 소셜미디어상에서의 활발한 공유가 1등 공신이었다고 합니다. 소셜미디어 상에서 한 사용자가 그들의 콘텐츠를 공유하자, 다른 사용자들이 공유하기 시작했고, 결국 한 유명인사가 그것을 또다시 공유하자 콘텐츠가 미친 듯이 공유되기 시작하면서 어마어마한 트래픽을 몰고 왔습니다. 결국 트래픽이 증가한 그들의 콘텐츠는 피처드 스니펫으로 등재되면서 1위 자리를 차지하게 됐습니다. 이 사례를 통해 소셜미디어가 콘텐츠 도달 범위 향상에 얼마나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지 알 수 있습니다.

 

#4 소셜 미디어 플랫폼도 검색엔진이다

소셜 미디어 검색을 통해 브랜드의 프로필, 페이지 또는 콘텐츠를 발견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강력한 검색 기능을 갖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그 자체로도 가치 있는 검색 엔진 역할을 합니다.

소셜미디어도 검색엔진의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위 이미지처럼 페이스북에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키워드를 검색한다면 이에 상응하는 내용이나 동일한 키워드가 포함된 연관 콘텐츠가 노출이 되므로 소셜 미디어 상에서의 브랜드 페이지 혹은 콘텐츠에 전략적으로 키워드를 포함시켜 온라인 가시성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전: Flickr를 이용한 소셜 미디어 최적화 작업

소셜 미디어 최적화의 중요성과 검색엔진 최적화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으니, 이제는 어떻게 직접 소셜 미디어 최적화 작업을 할 수 있는지 배워보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진 공유 전문 소셜 플랫폼인 Flickr 위주의 소셜 미디어 최적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전략적인 소셜 미디어 최적화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산업별 특성과 타깃 고객 연령, 성별 및 성격에 맞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에 꼭 비즈니스 성격을 고려하셔서 Flickr 사용에 대해 고민해보세요.

 

먼저, 그 많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 중에 왜 하필 Flickr인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그들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범주화 기능을 통해 이미지 관리가 용이하다. Flickr에서 이미지를 업로드할 시, 이미지를 앨범 및 컬렉션으로 카테고리화를 할 수 있습니다. 앨범은 연관성이 있는 이미지의 묶음이고, 컬렉션은 연관성이 있는 앨범끼리의 묶음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예를 들어 자사에서 새로운 헤어트리트먼트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찍은 사진이 여러 장(제품 상세 컷, 모델컷, 사용 컷 등)이라면 ‘OOO 트리트먼트’라는 앨범 밑으로 모든 사진을 업로드한 후, 해당 앨범을 ‘헤어 제품’이라는 컬렉션에 포함시켜 다른 헤어 제품 관련 앨범과 함께 묶을 수 있습니다. 이를 인스타그램과 비교해서 생각해본다면, 만약 고객이 특정 카테고리와 관련된 사진만 보고 싶다면 아무런 범주화가 적용되지 않은 인스타그램 보다는 Flickr를 통해 본인이 관심 있는 콘텐츠만 빠르게 클릭해서 찾아볼 수 있겠죠.
아우디 Flickr 계정

아우디 Flickr 계정의 앨범 사용 예시

  • 한 번에 많은 사진 업로드가 가능하다. 한 번에 업로드할 수 있는 사진의 수에 제약이 있는 타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다르게 Flickr에서는 제한이 없고, 업로드 시 많은 이미지를 한 번에 카테고리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모든 사이즈의 사진을 업로드할 수 있다. 사진의 크기와 비율에 대한 제약이 많은 타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는 다르게 Flickr에서는 모든 크기 및 비율의 사진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 모든 사진의 저작권 및 개인 정보 설정이 가능하다. Flickr에서는 사진 별로 공개범위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전체 공개, 친구에게만 공개, 가족에게만 공개, 친구에게만 공개, 친구와 가족에게만 공개, 나에게만 공개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사진에 대한 저작권 라이선스 설정도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Flickr 최적화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 회사 정보 기입하기: 회사 로고, 비즈니스 설명, 및 웹사이트 링크를 등록한다면 계정의 전문성을 높여줄 뿐만이 아니라, 브랜드 인지도 개선과 웹사이트 트래픽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우디 Flickr 정보

아우디 Flickr 정보 페이지 예시

  • 타이틀, 디스크립션 및 태그 최적화 하기: Flickr에 사진을 업로드할 때, 각 사진마다 제목과 설명 및 태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나의 콘텐츠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하기 위해서는, 관련 키워드를 포함한 전략적인 타이틀, 디스크립션과 태그를 설정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꼭 업로드하는 사진과 연관이 있는 내용의 타이틀, 티 스크립션, 태그를 설정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Flickr 최적화를 위한 이미지 업로드 예시

Flickr 최적화를 위한 이미지 업로드 예시

  • 디스크립션에 링크 삽입하기: Flickr 최적화할 때 알아두면 좋은 팁 중에 하나가 바로 디스크립션에 링크 삽입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제품 사진을 업로드한다면, 해당 제품을 설명하는 웹사이트 페이지의 링크를 삽입하거나 혹은 해당 제품을 설명하는 블로그 포스트로 사용자들이 이동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혹은 ‘이달의 신제품을 확인해보세요’라는 문구와 함께 홍보하고 싶은 다른 관련 제품 링크를 삽입할 수도 있겠습니다.
  • 고품질 사진 업로드 하기: 특히 Flickr는 사진 전문 공유 플랫폼이기 때문에 고품질의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브랜드 이미지 측면이나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는 측면에서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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