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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TIP ▒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작성자운영자
작성일2020-10-26
조회1,870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든든한 비즈니스 파트너 프로그램베이입니다.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매체를 통해

영향력 있는 개인이 사회에 미치는 파급력이 커지자,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인기도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우리 귀에 익숙하게 들리던 "체험단 마케팅"과 맥락을

비슷하게 가져가는 것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인데요.

(블로그 체험단 마케팅의 심화 버전이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오늘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Influencer marketing?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정의에 대해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인플루언서는 타인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Influence + er)이라는 뜻의 신조어입니다.

대개 SNS스타, 많은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를 일컫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 그렇다면 길거리에서 보이는 각종 카페, 음식점 부터

중소~중견기업, 대기업들까지 어째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집중하는지 본격적으로 이야기 해볼까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왜 상승세를 타고 있는지는

너나 할 것 없이 SNS와 유튜브 운영 및 마케팅에 뛰어들고 있는

현 세태만 보더라도 알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 너무나 좋은 제품입니다!" 하고 광고를 하는 것 보다,

상품 및 서비스에 스토리텔링을 적용시켜 컨텐츠화 하는 것이

너무나 중요해져버린 시대입니다.

이른바, "컨텐츠 중심의 시대"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재미난 컨텐츠를 생산하는 SNS스타나 유튜브 스타들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죠.

 

 

 

브랜딩의 영역이긴 하지만, 브랜딩보다 조금 더 심도있는 부분입니다.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 자체를 컨텐츠화 시켜, 굳이 알리지 않아도

사람들이 재미거리로 소비하며 사람들끼리 이를 가지고 노는것을

유도하는 것이기 때문에, 단순히 자사의 이미지를

좋게 만들기만 하는 것과는 명백히 차이가 있죠.

 

 

이를 잘 활용한 것이 B급 감성을 자극하여 화제몰이를 한 "빙그레우스"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아니지만, 기업이 현 마케팅의 방향을 잘 이해하고 올바르게 집행 한 사례로 오르내리고 있죠.

 

정리 하자면, 일반 광고들과는 달리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특징은 이용자와 생산자의 구분선이 흐릿하다는 것입니다.

소비자인 고객이, 동시에 마케터가 될 수도 있다는 것과 맥락을 같이 합니다.​ 

 


 

 

그렇다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활용할 매체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유튜브가 있겠습니다.

 

<유튜브>

 

유튜버를 활용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다음과 같이 전략적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뷰티 유튜버가 홍보를 해주기로 한 화장품을 활용하여 본인이

기획한 메이크업을 유튜브 구독자에게 보여주는 것.

패션 유튜버가 옷 리뷰를 컨텐츠화 시켜서 구독자에게 보여주는 것 등.

 

재미난 컨텐츠는 제품을 소비자들의 머릿속에 강하게 심어줄 수 있으므로,

영상을 통한 생생한 전달이 강점이 될 수 있는 상품들은

유튜브 홍보가 좋은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은 이미지를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SNS매체입니다.

보기도, 사용하기에도 편리한 SNS매체죠.

특히 해시태그를 기반으로 한 검색 기능도 좋아서, 해시태그 마케팅으로도

유명한 매체이기도 합니다.

 

인스타그램은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에게 협찬 식으로

상품이나 서비스 등을 노출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많이 진행합니다.

인스타그램은 그 스펙트럼이 매우 넓습니다.

카페, 식당, 옷, 화장품 등...업체 홍보의 진입장벽이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즘은 포털사이트 보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소위 말하는 핫플, 잇템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다보니

일부 업종에서는 공식 인스타그램 운영이 필수가 된 추세입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은 전통은 비슷하게 가져가지만

컨텐츠의 다양성을 부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스타그램과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영향력이 커지기 전에는 페이스북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빛을 보았었으나, 현재의 페이스북은 하나의 광고 플랫폼처럼 자리잡았습니다.

 

왜일까요?

페이스북 스폰서 광고는 송출 방식이 매우 다양해서,

광고 그 자체를 컨텐츠 화 시키는 것이 매우 좋기 때문인데요.


기발한 광고 컨텐츠를 다양한 방식으로 노출하고 싶다면

페이스북이 훌륭한 플랫폼이 되어줄 수 있습니다.​ 

 

 


 

 

 

 

끝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해 정리를 하며 마치겠습니다.

 

첫째, 브랜드 이미지 개선.

소비자들은 유튜버가 "현재 상품 광고를 하고 있다." 라는 것을 인지 하고있지만

이것에 대해 크게 게의치 않습니다.

왜일까요? 재미있는 컨텐츠에 집중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인플루언서가

사용했다는 사실에 집중하기 때문이죠.

노골적인 광고로 오히려 반감을 사는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컨텐츠가 재미를 고려하지 않고 이 제품이 좋기만 하다는 것을 강조하면 반감을 살수 있습니다)

 

두번째, 고객 타겟팅이 뚜렷.

게임 유튜버, IT유튜버, 뷰티 유튜버, 반려동물 유튜버 등..

구독을 한 구독자들은 곧 잠재고객으로 바꿔 말 할 수 있죠.

채널의 성격에 따라, 고객 타겟팅이 너무나 뚜렷하기 때문에

마케팅의 기본인 "타겟팅"을 하기 정말 좋습니다.

 

세번째, 친근함과 다양한 정보 전달.

연예인을 이용한 광고보다, 인플루언서는 유명인이라 해도

결국은 일반인이고 댓글이나 채팅으로 소통을 하기에 거리감이 생각보다 적습니다.

또한 무언가에 큰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고객들에게

상품을 알리기 쉽고, 고객들도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기 쉽습니다.

 

 

짧게 지나가는 광고보다 상세하게, 친구에게 보여주는 듯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충분히 자극할 수 있는

포인트가 다양해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컨텐츠의 중요성이 크며 노골적으로 여기에 오세요! 등의

홍보는 오히려 반감을 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매체, 문화가 어떤 방향으로 트렌드를 가져가는지에 따라

자연스럽게 마케팅 트렌드도 달라진다는 것을 알아두시면 좋겠죠?

앞으로도 다양한 마케팅 팁으로 돌아올테니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프로그램베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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