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력한 마케팅 필수템!
    프로그램베이
  • 기획·제작·마케팅까지
    최고의 비즈니스 파트너
  • 트렌드를 넘는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공지사항
마케팅 용어 사전 ▒ 4P 전략
작성자운영자
작성일2020-11-09
조회2,102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든든한 비즈니스 파트너 프로그램베이입니다.

오늘은 기획/마케터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4P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품을 판매하거나 신 사업을 기획 할 때, 시장에서 경쟁력을 선점 하기 위해

SWOT분석과 더불어 이 부분은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니 숙지하시길 바라겠습니다.​ 

 

 

 

 

 

4P MIX란?

 

4P는 Product(제품), Place(장소), Promotion(판매촉진), Price(가격)를 말합니다.

 

Product(제품) - 제품, 서비스 외에 생산이나 브랜드 AS 등을 포괄합니다.

Place(장소) - 제품 판매 및 서비스가 이루어질 온라인/오프라인 매장을 뜻합니다.

Promotion(판매촉진) - 제품 판매 및 서비스에 활용 될 판매촉진 활동을 아우릅니다.

Price(가격) - 운송료, 판매, 서비스 등 가격 결정에 있어 회사가 관여 하는 기준입니다.

 

쉽게 말하면 어떤 상품을 만들어 누구에게 어떻게 유통하고 어떻게 판매하고

어떤 홍보를 하고, 가격은 어떻게 책정할 것인가? 

이것을 정하는 일련의 모든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4P 왜 해야하는가?

 

4P는 SWOT 분서 만으로는 세부적인 전략을 수립하기 힘들 때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보통 SWOT 분석을 토대로 기초 뼈대를 잡고,

4P 전략으로 세부 전략을 세워나가게 됩니다.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창업 단계에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며,

기본적으로 한 부분에만 신경 쓸 것이 아니라,

모든 부분이 조화를 이루어야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4P 전략 수립 팁

 

4P 전략을 이렇게만 보면 마냥 어려워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사례를 들어서 가만히 생각을 해보면 굉장히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카페를 하나 창업한다고 생각해볼까요?

 

어떤 상권에, 어떤 스타일의 카페를, 주로 누구를 대상으로 판매할지

그리고 메뉴를 어떤 것으로 강력하게 밀고 나갈 것인지 전략을 세우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크게 어렵지 않으실 겁니다.

 

직장인들이 많은 상권이라면 매장의 크기는 좁더라도 가격 정책에 힘을 쓰는게 낫고,

핫플레이스가 되고 싶다거나 디저트류에 힘을 쏟겠다 라고 생각을 하신다면

조금 외곽으로 떨어지더라도 부지는 넓고, 그만큼 커피의 가격은 올라가게 되겠죠.

 

이렇게 일상 생활로 들어가보면 4P는 굉장히 쉬운 부분입니다.

이 큰 틀을 세세하게 전략화 한 것이 4P죠.

 

전략 하나에 따라 마케팅 및 창업의 결과는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략수립에 여러분들은 큰 노력을 기울이셔야 한다는 것을

꼭 잊지 말아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프로그램베이였습니다.

 

 

==================================================================================================

 


 

 


▒ 숏폼 컨텐츠란 무엇일까?


 

 

 






 

이전글 프로그램베이 문화 공감 ▒ Z세대가 열광하는 숏폼 컨텐츠
다음글 Marketing TIP ▒ 브랜딩은 경쟁이 아니다
×
본인인증 ×
본인인증이 불가하신 분들은
고객센터 1522-8045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X
마케팅프로그램 전문 기업 프로그램베이 이용약관
전자금융거래 이용약관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목적
키워드/주제별 문서생성 예시
키워드
키워드 = 업체명
Ex) 프로그램베이, 평화**뒷고기
주제
주제 = 업체에 대해 홍보하고 싶은 주제
Ex) 마케팅프로그램, 음식점
1